꿀이 파리를 끌어들이는 이유는 단순하다. 꿀은 파리가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음식이기 때문이다.
꿀단지 한 병을 내놓기만 하면 거리에 나가 확성기로 파리들에게 지금 우리집에 꿀이 있으니 놀러오라고 할 필요가 없다. 어떻게 하면 파리가 우리집에 올 것인가를 의논하기 위해 위원회를 만들어 길고 지루한 회의를 할 필요도 없다. 파리들은 우리집에 올 테니까 말이다. (112p)
레슬리 기블린 지음, 노지양 옮김 '인간관계의 기술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중에서 (미래지식)

항상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매력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그런 사람을 부러워하지요.
 
부러워하는 이들에게 저자는 "꽃에서 배우라"고 조언합니다. 꽃은 벌을 필요로합니다. 하지만 꽃은 벌에게 "나에게 오라"며 애걸하고 빌거나 명령하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벌을 끌어들입니다. 꽃은 향기로운 꿀을 내놓습니다. 벌에게 허기를 달랠 수 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지요. 저자는 매력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분석해보면 그 사람 역시 인간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허기를 채워줄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수용(Acceptance), 인정(Approval), 중시(Appreciation)라는 세가지 A에 주목하라고 강조합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세가지 허기', '세가지 A'입니다. 이를 사람들에게 제공하면 많은 이들이 자신의 곁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얘깁니다. 상대를 그 모습 그대로 받아주는 것, 나아가 그의 장점을 찾아내 인정해주는 것, 그리고 그를 중요한 존재로 대하고 감사하는 것...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지혜, 그리고 그들이 허기져 있는 세가지 A를 주는 것.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길입니다.

[예병일의 경제노트] 중에서...


Posted by eoseonta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