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변속기는  ESC(Electric-Speed-Controller)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터를 PWM(Pulse Width Modulation) 방식으로 제어하는 전동비행기의 핵심 부품이다. 가장 기본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다.


안전스위치 :
있는 모델도 있고 없는 모델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없다. 이 스위치의 역할은 처음에 ON/OFF 스위치를 켜더라도 안전스위치를 눌러주지 않으면 모터로 전원이 공급되지 않계 하여 예기치 못한 사고를 막고자 하는 것이다.

수신기 연결 커넥터 :  
수신기로부터 모터 제어 신호를 받는다. 또한 BEC 회로가 있는 전자변속기의 경우 이 연결 커넥터를 통하여 수신기와 서보 동작용 전원을 보낸다.

ON/OFF 스위치 :
전자 변속기 동작을 결정한다.

배터리 연결케이블 :
전자 변속기를 사면 이렇게 커넥터 없이 나오게 되지만 실제 사용할 경우 커넥터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모터연결 케이블 :
모터를 연결할 경우 대개 납땜으로 연결한다. 간혹 커넥터를 쓰기도 한다. 당연히 전자변속기 ( +) 케이블을 모터의 (+) 연결단자에 , (-) 케이블을 모터의 (-)단자에 연결한다.





Model :
모델명

Price(원) :
국내 소비자가

Operation :
운전 모드, Forward(전진 전용), Brake(브래이크 기능),

Brake :
Prop - 전자변속기 가동중에  throttle을 내리게 되면 관성으로 프로펠러가 약하게 계속 돌아가게 된다. 폴딩 플롭일 경우 접히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때 Brake 기능이 있으면 관성을 이기도록 프로펠러를 정지시켜주어 플롭을 접어 저항을 줄여 준다.

Frequency :
주파수

Continous Current :
연속 허용 전류. 연속 사용가능한 전류를 뜻한다. 전류는 대개 모터, 팰러사이즈 배터리에 의해서 좌우된다.  높을 수록 많은 전류를 흘릴 수 있기 때문에 큰 모터를 사용할 수 있다.

Peak Current :
순간 허용 전류. 순간적으로 높은 전류가 흘렀을 때 변속기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전류.

R.D.S :
내부 저항, 작을 수록 열발생이 적음.

B.E.C :
Battery Eliminator Circuitry로 주 동력용 배터리의 전원(7.2V, 8.4V, 9.6V 등)을 서보나 수신기가 동작할 수 있는 4.8V 내외의 전압으로 변경해 주는 회로로 BEC가 내장되어 있을 경우 별도의 수신기 배터리가 필요 없음.

Input Voltage :
허용 입력 전압. 즉 전자 변속기에 몇 셀의 배터리 팩을 쓸 것인가를 결정. 5~10셀이라 함은 니켈카드뮴 배터리 기준으로 5셀~10셀 직렬로 연결된 배터리 팩을 쓸 수 있음. 즉 6V ~ 12V까지 사용 가능.

Motor Turn :
모터의 회전자에 감겨있는 코일의 회전수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감은 횟수가 많으면 토크는 커지나 스피드가 느려지고 전류가 내려간다. 반대로 횟수가 작으면 스피드는 올라가고 토크는 작아지고 전류는 많이 소모되며 배터리의 소모또한 커진다.
25턴이라 함은 25턴의 모터를 쓸 수 있다는 말이다. 대개 스톡모터라 함은 23턴 이상의 회전수를 갖는 모터를 말한다. 이때 턴수는 540모터 기준일 것 같다. 대개 자동차용 (스탠다드 540 모터 사용) 변속기를 선택할 때는 턴수가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전동비행기와같이 모터가 다양할 경우 연속허용전유(continous current)가 중요하다.

Dimmension(mm) :
대개 mm

Weight :
무게

Temp cut-off :
변속기를 연속 사용할 경우 변속기의 온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이때 모터로 가는 출력을 중단하여 내부 회로를 보호하는 기능을 말한다. 단 이때도 BEC 동작은 계속하여 서보의 동작에는 문제가 없다.

Link : http://www.openrc.com
Posted by eoseontaek